작성자 : 조*은
안녕하세요^^
이번 플렉스 시험목표로 강의들으면서 공부하고있습니다.
그런데 플렉스 공부가 처음이고 시험도 본적이 없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현재 듣고 있는 송민선쌤의 강의나 교재로 배우는 문법이나 관용구, 어휘정도의 수준과 비슷한 유형으로 시험에 나오게 되는건가요? 그러니까, 강의 꼼꼼히 듣고 교재에있는 문법이나 단어 확실히 외우면 고득점도 노려볼수 있는건가요? 궁금합니당!^^
아 그리고 혹시 듣기공부에 대한 팁을 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ps. 송민선쌤 너무 예쁘세요^^
안녕하세요! 온라인이지만 만나뵙게되어 진심으로 반갑습니다^^! 이렇게 질문해주는 의지와 열정으로 끝까지 완강해서 제가 조*은학생의 FLEX 고득점에 꼭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강의 오리엔테이션에서 말씀드렸듯이, 아직까지 러시아어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많이 출제됩니다. 문제를 출제할만한 인력과 비용이 적기 때문이죠~! 다시말해 출제기관이 어떤 문제를 좋.아.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법입니다.
1. FLEX는 토르플처럼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독해를 모두 정밀하게 측정할 수 없기때문에, 제가 제시하고 함께 문제를 푸는 숙어표현, 문법구조에 익숙해지시면 99.9% 고득점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FLEX와 비슷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시대회 시험을 고득점을 받아 대학에 어학특기자로 입학했는데요
그때 러시아 체류경험도 전혀 없었고, 그냥 죽기살기로 문제유형을 전부 다 외웠습니다. (P.S. 이건 강사로 드리는 말이 아니라 그냥 TIP을 전수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주세요^.^ㅎㅎ)
2. 듣기공부는요~! 사실 가장좋은 방법은 귀를 먼저 여는 겁니다. 제가 강조하는 말이 '언어는 타인의 습관을 익히는 것'이에요. 러시아인들은 러시아에서 태어나서 습관적으로 러시아어를 들었으니, 알아듣는 겁니다. 듣기 공부의 베이스는 토나올때까지 러시아어를 듣는거에요. 속도와 억양에 익숙해져서 노래부르듯이 나도 모르게 툭 튀어나올때가 있으면 베이직 완성입니다.
이렇게 기본이 잡히면, 역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유형에 따른 문제풀이에 익숙해지면, 듣기실력이 부족해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특히 FLEX같은 경우에는 많은 문제의 경우 아주 원론적인 이해를 묻기보다는 사실관계체크를 묻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기계적으로 들리는 말을 체크하면 되는 거죠~!
앞으로 강의 들으면서, 더 알고싶은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주세요~! удачи!!